건강/다이어트

건강한 탄수화물

건강한 온누리 2024. 10. 13. 18:49

탄수화물은 신체의 주요 에너지원으로, 특히 뇌와 신경계의 기능에 필수적입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탄수화물은 소화기 건강을 증진시키고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탄수화물은 신체의 주요 에너지원이다.
곡류는 탄수화물의 대표 작물(출처 : Pixabay)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탄수화물이 언제부터 다이어트의 적이 되었을까요?

 

우리 몸의 주 에너지원이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남은 포도당이 지방으로 축적되어 살찌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필요량 이상으로 섭취하거나 단순당의 과잉 섭취가 아니라면 다이어트 시에도 극단적으로 제한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탄수화물이 다이어트의 적이 된 것은 가공식품과 단순 탄수화물 등의 섭취량이 늘었기 때문입니다.

사회 문화가 변화하면서 저렴한 패스트푸드 등을 접할 시간이 그만큼 늘어난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떤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좋을까요?

시간과 공간적 제약 때문에 패스트푸드나 외식을 할 수 밖에 없다고 하더라도 메뉴 고를 때 조금만 반영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1. 채소와 과일

 섬유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포만감을 주며,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예 : 브로콜리, 사과, 베리류 등

 

추천 : 편의점에서 빵과 음료로 식사를 대신한다면, 1인용으로 나온 사과나 베리류를 먼저 섭취해 보는건 어떨까요?

(사과보다는 베리류를 조금더 추천합니다~!)

 

야채에는 좋은 탄수화물이 들어있어요~
건강한 탄수화물 : 다양한 채소 (출처 : Pixbay)

 

2. 통곡물

 백미 대신 현미, 귀리, 퀴노아와 같은 통곡물을 선택하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아무래도 입안에서 부드러운 곡물은 백미 입니다. 그러나 단당류로 쉽게 변환되어 몸에 흡수율을 높입니다. 

통곡물이 씹고 목넘김이 조금은 불편할 수는 있으나 천천히 소화되면서 포만감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3. 건강한 지방

 아보카도, 올리브유, 들기름, 견과류 등은 심장 건강에 좋고 포만감을 줍니다.

단, 칼로리가 높을 수 있으니, 소량만 섭취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한번에 식단을 바꾸기란 어렵습니다.

반찬 1가지만 샐러드로 바꿔보고, 소스를 바꿔보고 하는 등의 소소한 변화부터 시작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은 주로 자연식품으로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들입니다. 

하지만, 입이 즐거운 식품들은 가공식품과 단순 탄수화물이 풍부한 것들이지요.

조금더 건강한 생활을 위해 조금씩 변화를 시도해 보시고, 조금씩 건강해지는 몸의 변화를 즐겁게 느껴보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건강 > 다이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독, 몸의 독소를 빼다, 해독 영양제 추천  (12) 2024.09.15
다이어트 간식 - 단백질바  (7) 2024.09.08
귀리(오트)우유  (2) 2024.08.28
아몬드우유  (0) 2024.08.16
우유 VS 저지방우유 VS 멸균우유  (0) 2024.08.13